신간소개-터널공학시리즈3 터널 기계화시공 설계편
한국터널공학회 지음
분 야 / 기술공학,토목건설,도로철도교량
판형,쪽수 / 188*257 , 672면
가격 / 38,000원
발행일 / 2008년 11월 24일
발행처/ 씨아이알
한국터널공학회의 2008년 기계화 시공을 위한 설계 교재
마크 브루넬이 1818년에 터널 굴착용 쉴드(shield)를 최초로 고안하여 특허를 받은 이후로 거의 200년이 흘렀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터널 기계화 시공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터널이 더욱 초장대화되면서, 고속의 환경 친화적인 터널 기계화 시공법의 적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TBM 시공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안정성과 급속 시공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들 수 있다. 장대터널의 기계화 시공은 오늘날 터널 시공 시 가장 중요한 주력 공법의 하나로 자리잡아 선진국에서는 이미 TBM을 이용한 시공이 일반화되고 있다. 반면에 국내의 터널공학 분야는 대단면 기계화시공 경험이 전무한 상황이며 외국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아직까지 많은 연구와 전문 기술 인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터널공학회는 2008년 기계화 시공을 위한 설계 기술강좌 교재를 수정,보완하여 본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TBM 터널의 개념, 굴착이론 및 설계의 주요 과정들, 장비 선정과 시공 계획, 현장시공기술, 설계적용 사례 등을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국내의 현존 case study 등을 망라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터널 기계화 시공과 관련된 전문서적이 미비했던 상황에서 일반교재로서 터널기술자들에게 좋은 참고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차후 국내 터널기술 향상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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